AXIAL LOAD 엑시얼하중 

번역하자면 축방향하중이라고 합니다 베어링이 작동 도중 받는 하중 중의 하나이며, 

베어링 하중 -  동하중, 정하중, 레디얼하중, 엑시얼하중 등으로 구분됩니다


같은 베어링이라도 쓰이는 장소에 따라서 지지하게 되는 하중이 다릅니다.

동하중 - 베어링이 회전하는 중에 받게 되는 하중(고속회전시 중요한 하중임)
정하중 - 정지상태나 정지상태에 준하는 회전 속도 상에서 베어링이 받게 되는 하중(고하중 저속회전시 중요한 하중 임)



레디얼 하중 RADIAL LOAD ;
 
베어링이 회전할때 외륜에서 내륜으로 바로 내려가는 하중을 말합니다.
좀 쉽게 말하자면 축방향의 직각방향으로 베어링의 외륜, 전동체(볼이나 롤러), 내륜의 순으로 해서 축까지 연결되는
경로로 가해지는 하중입니다. 이는 주로 베어링이 장착한 축에 하중이 가해져서 발생하게 됩니다.

엑시얼 하중 AXIAL LOAD ?

베어링을 장착한 축은 항상 두 가지 형태의 베어링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뭐 물론 같은 타입의 베어링이 장착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런 경우에는 하우징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이렇습니다.

축은 회전시 그 자리에서 그냥 회전만 하지 않습니다.

간단한 예를 들자면 줄넘기할 때 회전하는 줄과 같이 회전을 하게 됩니다. 이를 축의 진동이라고 하는데
이때 축의 중심이 회전방향에 의한 원심력을 받게 되어 축의 길이방향에 변위가 일어나게 됩니다.

대부분 이때는 축이 안쪽으로 딸려오게 됩니다.

그리고, 또 하나 열팽창이 있습니다.

열에 의해 축방향으로 변위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 때는 길이가 늘어나게 됩니다.

조금 전에 축하나에 두가지 타입의 베어링이 쓰인다고 언급을 했는데
크게 이 두 가지 이유로 축의 한 쪽에는 고정형 베어링이, 다른 쪽에는 자유형 베어링이 쓰이게 됩니다.

고정형 베어링이 쓰이는 쪽은 그 쪽에 커플링이나 벨브, 벨트나 기타 모터와 연결되는 부품들이 연결되어 있는 쪽이죠.
이 부분은 절대 위에서 말씀드린 두 가지 변화에서 움직이게 되면 안 되는 고정된 장치부위입니다.
그 반대편은 그러한 변화를 수용해서 전체적인 장치의 파손이나 위험을 막게 됩니다.

이러한 변화에 대해서 베어링이 견디는 하중이 바로 엑시얼하중입니다.

즉, 축방향으로 축의 변형에 반해 장치를 보호하고 원할한 작동이 될 수 있도록 베어링에서 견디게 되는 하중이
바로 엑시얼하중이랍니다.


'설계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SS400 , SM45C  (0) 2011.04.04
더브테일 dove tail  (0) 2011.02.14
LOCK NUT ZM  (0) 2011.01.26
압력배관용 탄소강관(SPPS) - [KS D 3562] = STPG 38(JIS)  (0) 2010.12.28
PS 와 HP 의 차이  (0) 2010.05.24
Posted by 독바우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