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닝가공 spinning

가공 2013. 9. 5. 11:02

스피닝 SPINNING 가공이란?


[산업공학] 스피닝, 스피닝 가공
주걱, 란셋 공구, 롤러 공구를 사용하여 여러 가지 박육저원형 용기를 성형하는 작업 스피닝 선반에 원형을 장착한 뒤, 금속판을 눌러 회전시키면서 판금을 원형에 따라 훑어내는 가공.
[금속공학] 스피닝, 회전성형(回轉成形)
판금의 중심을 고정, 회전시키고 롤 또는 쇠주걱으로 판금을 형에 밀어붙여 원형 물품으로 성형하는 방법.
[기계공학] 스피닝, 스피닝 가공
스피닝 선반으로 소재를 회전시키면서 원뿔모양의 스피닝 형틀에 맞추어 원뿔형의 용기를 만들거나 용기의 입구를 오므라들게 좁히는 가공법.


스피닝 가공이란 금속판 또는 파이프 모양의 소재를 회전시켜서 거기에 롤러로 가압하여 성형을 실시하는 회전 소성가공의 일종이다. 이미지는 도예의 녹로와 같이 녹로(주축)에 점토(소재)를 붙혀 회전시키면서 손(롤러)으로 조금씩 소정의 형상으로 가공해 나가는 것과 같다.






 
 

 

 

가공의 적용범위가 넓으며 프레스에서는 많은 공정을 필요로 하는 복잡한 제품도 1척킹으로 가공이 가능하다.
그리고 마지막 스피닝의 두께 조정이 가능하여 전후 공정의 생략, 단축도 가능하다.

회전가공이므로 다른 소성가공과 비교하여 특히 진원도가 뛰어나다. 그리고 롤러가공에 의한 점접촉이므로 제품표면이 깨끗하다.

가공칩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재료의 효율 개선에 매우 효과적이다.

금형은 웅형(숫놈) 만으로도 가공가능하므로 프레스와 비교하여 금형비가 싸며 특히 다품종소량생산에 적당하다. 
또, 소모품도 매우 적으며 운전코스트도 적게든다. 


출처:일본스핀들제조 주식회사


p.s 가공하시는분중에 연세가 있으신 분들은 일본말로 시보리 라고도 합니다


'가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TAP. 태핑, 드릴작업 조건표  (0) 2015.04.04
Posted by 독바우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