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wave 마이크로파

전기 2009. 11. 2. 09:57

파장의 범위가 1mm ~ 1m 사이의 전파들을 모두 가리키는 용어이다. 파장이 짧으므로 빛과 거의 비슷한 성질을 갖고 있으며 살균력이 강하다는 특징이 있다. 이런 특성을 적용한 것인 전자레인지이다.
마이크로파라고도 하며, 약 1mm에서 30cm 사이의 파장으로, 전자 장치에 의해 발생된다. 레이더, 물질의 원자나 분자적 성질의 연구, 전자레인지 등에 사용된다.
파장의 범위가 1mm부터 1m 사이의 전파들을 모두 가리키는 용어이다. 파장이 짧으므로 빛과 거의 비슷한 성질을 갖고 있으며 살균력이 강하고 식물이나 물에 잘 흡수되어 열을 발생한다. 이런 특성을 적용한 것인 전자레인지이다.

초단파보다 주파수가 높다. 일반적으로 300~3,000MHz의 UHF(ultrahigh frequency:데시미터파 또는 마이크로파라고도 한다), 3~300GHz의 SHF(superhigh frequency:센티미터파라고도 한다)인 것을 말하는 경우가 많다.

불꽃방전을 이용하면 거의 모든 파장의 마이크로파를 발생시킬 수 있으나, 출력이 약하고 불안정하며, 보통의 전자관()은 전자의 운동속도가 비교적 느려서 1주기의 시간이 극히 짧은 마이크로파 발생에는 적당하지 않다. 따라서 마이크로파를 발생시키려면 특별한 전자관·클라이스트론·마그네트론·메이저 등을 쓰며, 그 전송()에는 주로 입체회로를 쓰는데, 전자나팔·파라볼라안테나에서 날카로운 지향성을 가지게 하여 방출된다. 파장이 짧으므로 직진성·반사·굴절·간섭 등의 성질은 빛과 거의 비슷하다. 이 성질을 이용하여 마치 탐조등을 비추듯이 한 방향으로 집중된 마이크로파의 빔을 발산하여 항공기나 선박 등의 위치를 알아내는 장치가 레이더이다. 또, 마이크로파는 주파수가 높으므로 많은 양의 정보를 보낼 수 있어서 다중통신이나 텔레비전방송 중계에 이용된다.

 

한편, 살균력이 강하며 식물이나 물에 잘 흡수되어 열을 발생하는데, 이 성질을 이용해서 만든 조리기구가 전자레인지이다. 또, 저주파나 빛에서는 볼 수 없는 물리효과가 강하게 나타나므로 물질의 성질 연구용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면 마이크로파를 이용하는 전파분광학에서는 전파의 주파수를 아주 정밀히 측정할 수 있으므로 빛의 분광학에 비해 높은 분해능()을 얻을 수 있다.

이밖에 원자시계는 원자가 흡수 또는 방출하는 마이크로파의 주파수가 항상 일정하다는 성질을 이용한 것이며, 원자핵 연구에 쓰이는 선형가속기()는 특수한 도파관() 속의 강력한 마이크로파 전기장이 전자를 가속하여 고에너지의 전자로 만드는 장치이다. 이 밖에 태양 등 천체로부터의 전파를 연구하는 전파천문학에서 마이크로파가 주요 영역으로 되어 있다.

전자레인지, 위성 통신, 레이더(하이패스 시스템), 속도 측정기 등에 주로 이용되며, 우주에서 방출되는 마이크로파는 은하의 구조에 대한 연구에 활용되기도 한다.

마이크로파는 인공 위성을 통해 기상 정보 및 각종 통신 방송을 여러 지역으로 송수신하는데에 이용된다.

전자레인지는 마이크로파가 물에 흡수되어 열을 발생하는 성질을 이용하여 음식을 데우고 요리할 수 있다.

속도 측정기는 움직이는 물체를 향해 마이크로파를 발사하여 되돌아오는 전파를 측정함으로써 속도를 계산한다.











micro wave 통신의특징
1.통신 범위는 특별한 큰 장애물이 없는 가시거리 내의 통신이 가능하다.
2.파장이 짧으므로 대기중을 전파할때 전파 손실이 적다.
3.파장이 짧으므로 큰 이득과 예리한 지향성을 갖는 안테나로 할수있다.
4.주파수가 높으므로 외부 잡음의 영향이 적다.
5.주파수 범위가 넓으므로 광대역 신호 또는 다중 신호를 취급할수있다.
6.지향성이 예민하여 통신망 형성이 용이하다.
7.전리층을 통과하여 전파하므로 우주 통신을 행할 수 있다.
8.회선건설의 기간이 짧고 경비가 저렴하며 재해등의 영향이 적다.
9.S/N비의 개선도를 크게할수있다.


MICRO WAVE 1 ~ 30GHZ 파장 30cm ~ 1cm
FDM frequency division multiplex system 주파수 분할 다중방식
TDM time division multiplex system 시분할 다중방식

'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요금계산  (0) 2014.11.15
슬립링  (0) 2013.05.20
220, 380V 겸용모터 결선방법  (0) 2013.05.08
전기 케이블접속 부속 자재류  (0) 2009.07.26
국가별 사용 정격전압 및 주파수  (0) 2009.07.13
Posted by 독바우
l